'연인' '혼례대첩' '고려거란'사극 드라마 침체 벗어날까 연합뉴스

'연인' '혼례대첩' '고려거란'사극 드라마 침체 벗어날까 연합뉴스

'연인' '혼례대첩' '고려거란'사극 드라마 침체 벗어날까 연합뉴스

Blog Article


이러한 과정에서 녹읍을 토대로 한 귀족들의 지배가 유지되는 한편, 대토지 소유가 확대되었고, 농민들의 부담은 가중되었다. 또한 자연재해가 잇따르고, 왕족과 귀족의 사치와 향락으로 국가 재정이 바닥났다. 백성들에 대한 강압적인 수취가 뒤따르며 살기가 어려워진 백성들은 토지를 잃고 노비가 되거나 도적이 되기도 했다.


성리학의 영향을 받은 조선 양반들은 숭유억불 정책을 따랐다. 국가적으로는 삼강행실도 같이 유교의 이념을 강조하는 서적이 출판되어 보급되었고, 종묘사직을 지키기 위해 각종 예법 등이 의궤 같은 기록으로 남겨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고조선의 문화권이었던 곳에서는 비파형 동검이 출토된다. 제의용구만을 보면 고조선은 시베리아 지역의 샤머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대한제국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서양회화, 사진, 영화 등이 전래되고, 동양화의 발전과 서양화의 시도를 통해 근대 미술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광복 이후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추상화 (미니멀리즘), 개념미술 작가의 활동과 더불어 한국의 현대미술계가 태동하는 계기를 낳았다.


그러나 ‘총명하고 자혜스러웠으며, 매사를 명백하게 논증했고 스스로 도통했다고 하였다’라는 표현이나, 국사를 기록하는 사관에게 ‘국사를 망령스럽게 쓰지 말라. 내가 장차 살펴보리라’라고 한 말과 그 밖의 행적을 살펴볼 때, 신돈은 학문적인 소양뿐 아니라 국정에 대한식견도 있었다고 짐작된다. 무인정변 이후 지배층의 수탈이 더욱 심해지고, 한편으로는 집권자들이 권력쟁탈전에 급급한 나머지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이완되자 백성들이 그 틈을 이용하여 항쟁하였다.


이로써 왜구들은 기세가 꺾이기 시작하였는데, 1389년(창왕 원년)에는 박위(朴葳)가 이끄는 고려군이 왜구의 소굴인 대마도(對馬島)를 정벌하였다. 당시의 상황에 대해 『고려사절요』에서는 “태조가 궁예의 교만함과 포학함을 보고는 다시 뜻을 변방에 두었다.”라고 기록하였다. 또한 세운 공에 비해 포상이 적다고 불평하는 부하들에게 “삼가하고 태만하지 말라. 오로지 힘을 합하고 다른 마음을 품지 않는다면 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균관에는 대성전과 동서무(東西廡)를 갖추고 있는데, 여기에는 공자와 중국의 유현(儒賢)들, 그리고 신라부터 조선까지 중요한 현인들을 모시고 있었다. 이곳은 조선의 국가이념이라 할 수 있는 유학을 발전시킨 인물들의 위패를 모신 공간으로 신성하게 여겨졌다.


신라를 경주로 개칭하고 식읍으로 하사받았으며, 금성의 사심관에 임명되어 고려시대 사심관 제도의 시초가 되었다. 이 경우에 두 고을 중에서 어느 고을 이름을 먼저 붙이느냐(앞 자리에)하는 문제는 시대에 따라 바뀌기도 하였지만 대개 두 고을 중 큰 고을 이름을 앞에 붙이거나 역사가 오래 된 고을이름을 앞에 붙이는 것이 관례가 되어 왔다. 한편 고구려 때 만들어진 목조 건물은 현재 남아 있지 않지만 조선 시대에 지어진 전라남도 강진의 무위사 극락전과 전라남도 구례의 화엄사 대웅전에서는 배흘림기둥을 볼 수 있어요. 부석사 무량수전은 장식이 적어 단정하면서도 균형 잡힌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 있어요. 이 건물이 아름답게 보이는 이유는 인간의 눈으로 생기는 착시 현상을 없애는 과학적 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랍니다.


고려시대 국자감이 주로 인재의 양성에만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성균관은 인재 양성은 물론 교화와 의례 기능까지도 추가되었다. 즉, 이름에서부터 인재를 양성하고 풍속을 교화하는 기능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각 도의 병영, 수영이 폐지되면서 울산에 있었던 울산좌병영도 폐지되었다. 지방의 군대는 진위대로 재편되었는데 울산에는 대구에 연대본부를 둔 진위대 제3연대의 제3대대가 주둔하였으나, 1902년 1월 9일에 경주로 이전하고 울산에는 위관(尉官)이 이끄는 100명의 군대만 남았다. 이마저도 1907년 8월 17일에 일본에 의해 대한제국의 군대가 해산되면서 울산에 주둔한 군대는 완전히 사라졌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 지방에 주로 유행했던 다각다층 석탑 중 하나에요. 당시 불교문화 특유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어요. 현재 팔만대장경은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에 소장되어 있으며, 해인사에 남아있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해충과 습기를 막고 바람이 잘 통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만들어진 지 7백여 년이 지났지만 보존 상태가 좋아요.


한편 ≪고려사≫선거지 음서조를 살펴보아도 이 시기에는 부계친족 위주의 사상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을 명백히 알 수 있다. 특히 공신자손과 조종 묘예의 경우는 각각 「挾7女外孫」과 「挾22女外孫」에 이르는 광범한 계열의 자손들에게 거의 차별없이 부조의 은덕으로 음직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때 「挾○女」의 개념은 한 사람의 계보선상에 게재되는 딸의 수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예를 들어 「狹3女」외손이란 딸의 딸이 낳은 딸의 아들로서 성이 세번째 달라진 외손을 말한다. 고려 초기부터 있었던 듯한데 군호는 군인과 양호(養戶)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조선시대 아름다움의 백미라 불리는 백자, 청화백자, 철화백자, 분청자기를 구워낸 수 많은 가마터가 곳곳에 남아 있다. 조선의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전쟁이라 불리는 임진왜란을 겪으며 전국의 가마가 파괴되거나 도굴당하고 도공마저 일본으로 끌려가는 수난을 겪으며 사양길로 접어들고, 격변의 구한말을 맞으면서 청자문화는 아예 맥이 끊겼다. 지금은 조선시대 도자문화를 꽃피웠던 분원리를 중심으로 3번국도변을 따라 초월면, 실촌면 등지에서 그 흔적들을 만나볼 수 밖에 없다. 선조 25년 가토가 이끄는 왜군 수만명이 이곳을 지나다가 권율장군의 2만대군을 포위하고 식수가 떨어져 항복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자 권율은 물이 풍부한 것처럼 보이기 위해 말 열 필을 왜군이 볼 수 있는 산등성이에 세우고 흰쌀을 말 등에 부었다.


일제강점기(日帝強占期))는 일본 제국(이하 일제)이 한반도를 강제적으로 점령하여 식민지로 삼은 시기로서, 제1기인 무단 통치 시기, 제2기인 민족 분열 통치 시기(소위 문화통치), 제3기인 민족 말살 통치 시기로 나뉜다. 대한제국의 성립을 전후하여 독립협회의 입헌군주제 추진 운동과 민권운동이 활발했으며, 정부 주도의 근대적 개혁인 광무 개혁이 실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 정책은 근본적인 개혁이 아닌 '구본신참' 성격의 점진적인 개혁으로 집권층의 보수적 성향과 열강들의 간섭을 받아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으며, 독립협회도 수구파의 거센 저항을 받아 해체되었다. 철종의 뒤를 이어 흥선군의 어린 둘째 아들인 고종이 즉위하였다.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은 세도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중들의 원망을 사고 있던 조세 제도를 개정하였다.

창원op 창원op 창원op 창원 오피

Report this page